정보마당

HOME 아이콘 정보마당 한 학기 한 권 읽기 자료

저학년을 위한 레 미제라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   조회수: 391 날짜: 2016-01-22

본문

fc292c8cc208a2ff3801ec076b723772_1611819594_6901.jpg



프랑스 최대의 문호 빅토르 위고의 <레 미제라블>을 어린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도록 새롭게 풀어냈습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주인공의 이름인“장발장”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프랑스 말로“비참한, 불쌍한 사람들”이라는 뜻의 레 미제라블은 빅토르 위고가 30여 년에 걸쳐 집필하고 1862년에 발표한 소설로, 당시 프랑스의 사회 상황과 프랑스 대혁명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는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뮤지컬, 연극,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배고픔에 괴로워하는 어린 조카들을 위해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간 교도소에서 살아야 했던 장발장은 출소 후 저녁식사와 잠자리를 마련하지 못하고 거리를 헤매입니다. 


그러다 우연히 찾아간 교회의 신부에게 도움을 받게 되지만, 순간의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신부가 잠든 사이 은그릇을 훔치다 발각되지요. 하지만 경찰관들에게 연행되려는 순간, 신부는 “왜 은촛대는 그냥 두고갔소? 어젯밤 내가 다 가져가라고 하지 않았소?” 라며 그를 구해줍니다.


4번에 걸친 탈출 미수로 형벌이 14년이나 연장되고, 그 과정에서 인간에 대한 증오심과 복수심으로 가득 찬 삐뚤어진 인물로 변해버린 장발장은 아무 의심 없이 그를 믿어준 밀리에르 신부와  코제트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온화하고 양심적인 본래의 모습을 되찾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시장 마들렌 씨로 새롭게 거듭나게 됩니다. 가난한 미혼모 팡틴, 냉철한 경찰 자벨, 순수하고 마음씨 고운 코제트, 젊은 혁명가 마리우스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며 진정한 자유와 평등, 정의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참된 사랑을 베풀다 평화롭게 숨을 거둔 장발장! 


험난하고 파란만장하지만 그만큼 아름답고 위대했던 장발장의 발자취를 한발두발 되짚는 동안, 삶에서 우러나온 여러 교훈들을 본받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